이사야 예언의 성취
누가복음 4:14-21, 주현절후 제3주, 2013년 1월27일
14 예수께서 성령의 능력으로 갈릴리에 돌아가시니 그 소문이 사방에 퍼졌고 15 친히 그 여러 회당에서 가르치시매 뭇 사람에게 칭송을 받으시더라 16 예수께서 그 자라나신 곳 나사렛에 이르사 안식일에 늘 하시던 대로 회당에 들어가사 성경을 읽으려고 서시매 17 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드리거늘 책을 펴서 이렇게 기록된 데를 찾으시니 곧 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 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 19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 20 책을 덮어 그 맡은 자에게 주시고 앉으시니 회당에 있는 자들이 다 주목하여 보더라 21 이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되 이 글이 오늘 너희 귀에 응하였느니라 하시니
랍비 예수의 설교
예수님 당시에 사람들은 예수님을 랍비, 즉 율법을 가르치는 선생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당시에는 유랑 랍비들이 많았는데, 예수님도 그런 분들 중의 한 분이었습니다. 랍비들은 회당에서 가르칠 수 있는 자격이 있었습니다. 예수님도 회당에서 자주 말씀을 전했습니다. 나중에 유대교 고위층으로부터 요주의 인물로 찍힌 뒤에는 회당에 들어가지 못하셨습니다. 오늘 설교 본문인 눅 1:15절과 16절에 예수님이 회당에서 가르치셨다는 사실이 반복해서 나옵니다. 특히 16절의 이야기는 고향 나사렛 회당에서 벌어진 이야기입니다.
예수님은 안식일을 맞아 ‘늘 하시던 대로’ 회당에 들어가셨다고 합니다. 요즘 우리가 주일날 교회에 나오듯이 말입니다. 당시 유대인들의 회당 예배 전통이 기독교 예배에도 부분적으로 이어졌습니다. 성경읽기와 설교와 찬송입니다. 기독교 예배는 이런 회당 전통과 성찬식이 결합된 겁니다. 회당예배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사람들은 회당에 들어가면 먼저 개인적인 기도를 드리고, 다음에는 쉐마(신 6:4-9)를 공동으로 고백하고, 테필라(Tephillah)와 쉐모네 에스레(Shemoneh Esreh)라는 유대인들의 기도문으로 기도를 드립니다. 이어서 성서일과에 따라서 성경을 읽습니다. 성경은 주로 오경을 가리킵니다. 훗날 선지서도 성서일과에 포함되었습니다. 성경은 여러 사람이 돌아가면서 읽습니다. 성경읽기가 끝나면 다시 기도를 드리고, 이어서 랍비 같은 사람들이 설교를 합니다. 마지막으로 카디쉬(Qaddish)라는 기도문을 함께 외웁니다.
예수님은 성경 맡은 사람에게서 전달받은 이사야의 한 부분을 펼쳤습니다. 이사야 61:1,2절입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 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예수님은 두루마리로 된 이사야서를 덮어 그걸 맡은 사람에게 건넨 뒤에 회당에 앉은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이 글이 오늘 너희 귀에 응하였느니라.”(눅 4:21)
이것으로 회당 이야기가 끝났다면 좋았을 텐데, 뒤로 가면서 이야기가 꼬이게 됩니다. 회당에 모였던 사람들이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이상하게 생각했습니다. “이 사람이 요셉의 아들이 아니냐?”(22절) 자신들과 똑같이 평범한 사람이 대단한 사람 흉내를 낸다는 뜻입니다. 예수님은 그들의 믿음 없음을 책망하십니다. 옥신각신 끝에 회당에 모였던 사람들은 예수님을 동네 밖으로 쫓아내면서 낭떠러지로 밀어버리려고 했습니다. 이런 폭동이 예정대로 계속 진행되었다면 그 다음에는 돌을 던지게 될 겁니다. 예수님은 그들 사이를 빠져나와 피하셨습니다. 아름다운 이야기가 험악하게 끝났습니다. 회당예배로부터 종교재판으로 뒤바뀐 겁니다. 무엇이 문제였을까요? 예수님의 설교를 듣던 청중들은 왜 돌변해서 예수님을 배척한 것일까요?
문제의 핵심은 예수님을 누구로 보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나사렛 고향사람들은 예수님을 단순히 랍비로만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회당에서 설교할 기회를 주었습니다. 자기 고향에서 훌륭한 랍비가 나왔다는 자부심도 있었겠지요. 예수님도 그런 정도의 역할만 했으면 아무 문제가 일어나지 않았을 겁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이사야의 예언을 인용하면서 자신에게서 이사야의 예언이 성취되었다고 말씀하신 겁니다. 나사렛 사람들은 이 사실을 견딜 수 없었습니다. 예수님이 메시아를 사칭한다고 본 것입니다. 메시아를 사칭하는 자는 용서하면 안 됩니다. 예수님이 훗날 유대교 지도자들에 의해서 신성 모독죄로 고발당한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지금도 유대교는 예수님이 메시아라는 사실을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오늘 다른 종교나 세상 사람들도 똑같습니다. 지금 우리 기독교인들만 예수님을 메시아로 믿습니다. 이 문제는 앞으로도 계속 논쟁거리로 남을 겁니다. 우리는 이렇게 질문해야 합니다. 우리는 무엇을 근거로 예수님을 메시아로 믿는 겁니까? 아무런 근거도 없이, 단순히 습관적으로 믿는 건 아닐까요? 우리는 믿음으로 선택을 받았고, 오늘 본문에 나오는 나사렛 고향 사람들은 선택받지 못했기 때문에 믿지 못하는 것일까요? 무조건 믿는다는 말로 이 문제가 해결될까요?
이사야의 예언
“이 글이 오늘 너희 귀에 응하였느니라.”(21절)는 예수님의 말씀을 다시 보십시오. 응하였다는 말은 성취되었다는 뜻입니다. 만약 그게 사실이라면 아무도 시비를 걸지 못했을 겁니다. 그게 사실이 아니면 메시아를 사칭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종교재판을 면할 수 없습니다. 이사야의 이 예언이 과연 예수님에게서 성취되었느냐 하는 게 관건입니다.
예수님께서 펼쳐 읽으신 이사야의 글에는 메시아로 인해서 벌어질 일이 네 가지로 나옵니다. 1) 가난한 사람에게 복음을 전한다. 2) 포로로 잡힌 사람에게 자유를 준다. 3) 시각 장애인에게 시력을 준다. 4) 눌린 사람을 자유롭게 한다. 이런 일들은 ‘주의 은혜의 해’에 일어날 것들입니다. ‘은혜의 해’는 희년을 가리킵니다. 이때는 모든 것이 회복됩니다. 빚을 갚을 길이 없어서 판 땅을 되돌려 받는 해입니다. 종으로 팔렸던 사람들도 모두 돌아옵니다. 이것이 바로 이사야가 꿈꾸었던 메시아적인 희망입니다. 쉽게 생각해보십시오. 실제로 사채에 쪼들리던 사람이 모두 탕감 받았다고 말입니다. 또는 남북통일이 이루어졌다고 말입니다. 그래서 내일이라도 기차를 타고 북한을 거쳐서 북경이나 베를린까지 갈 수 있다면 어떻겠습니까. 지구의 모든 핵무기가 완전히 제거되고, 더 이상 장애인도 없고, 실업자도 없고, 불치병도 없고, 노후에 대한 염려도 없다고 생각해보십시오. 여러분들도 개인적으로 여러분의 삶에 이런 일이 일어나기를 바랄 겁니다. 그걸 성취할 사람이 나온다면 그는 분명히 메시아라는 말을 들을 겁니다. 예수님께서 이런 일을 실제로 행하셨을까요?
네 가지 일을 좀더 구체적으로 보십시오. 1) 가난한 사람들에게 복음은 가난을 벗어나는 것입니다. 가난은 삶을 총체적으로 파괴합니다. 사람을 비굴하게 만들고 불안하게 만듭니다. 많은 혁명가들이 민중들에게 가난을 면케 해주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런 약속이 부분적으로 지켜질 때도 있었고, 단지 말로 끝날 때도 있었습니다. 지난 대통령 선거에서도 결국 복지 운운하면서 가난에 대한 두려움을 벗어나게 해주겠다는 약속들이 판을 쳤습니다. 예수님은 그런 일을 못하셨습니다. 2) 포로생활도 삶을 파괴합니다. 예수님은 유대인들을 로마 식민통치로부터 해방시키지 못하셨습니다. 3) 시각장애를 비롯한 모든 장애와 불치병은 우리의 삶을 파괴합니다. 예수님은 공생애 중에 병과 장애를 고치기는 하셨습니다. 그러나 모든 장애와 병을 고친 것은 아닙니다. 예수님이 그것을 목적으로 해서 이 세상에 오신 것도 아닙니다. 4) 눌린 자 문제는 두 번째로 언급된 포로생활과 비슷합니다. 예수님 이후로도 세상에는 여전히 억압적인 질서가 그치지 않습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는다고 해서 경제, 정치적인 억압에서 자유로워지는 게 아닙니다.
예수님께서 이사야의 메시아적 희망이 자신에게서 성취되었다고 말씀하셨지만 실제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지금 나사렛 회당에서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있던 사람들도 그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아무런 증거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것은 맞는 말입니다. 그들은 아마 예수님을 사이비 교주쯤으로 생각했을 겁니다. 그런 사람이 자기 고향 사람이라는 사실이 부끄러웠을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그들은 예수님을 마을 밖 낭떠러지로 끌고 갔습니다. 메시아를 사칭한 젊은이 예수를 징벌하려고 말입니다.
그 이야기를 읽는 우리는 지금 혼란스럽습니다. 예수님은 아무런 근거도 없이 자기 독단에 빠져서 자기가 메시아라고 외치는 사이비 교주입니까? 아니면 이사야가 꿈을 꾸었던 새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 투쟁하자고 선동하는 혁명가인가요? 그것은 물론 아닙니다. 그렇다면 예수님은 무엇을 근거로 자신에게서 이사야의 예언이 성취되었다고 선포한 것일까요? 본문을 객관적으로 정확하게 분석하면 이사야 예언의 성취 운운은 예수님이 직접 하신 말씀이 아니라 누가복음 기자의 신앙 고백적 진술입니다. 다른 복음서 기자들은 이것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누가의 영적 통찰을 통해서 예수님 사건을 훨씬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이렇게 질문해야 합니다. 누가는 무엇을 근거로 당시 사람들의 생각과 달리 예수님에게 이사야의 예언이 성취되었다고 본 것일까요?
하나님 나라
메시아가 행하게 될 네 가지 사건에 대한 이사야의 예언이 예수님에게 일어나지 않았다는 사실은 앞에서 말씀드렸습니다. 이런 판단은 예수님 당시 사람들의 일반적인 메시아사상에 근거할 때만 옳은 이야기입니다. 누가복음 기자는 예수님을 통해서 자신보다 5백 년 전에 선포되었던 이사야의 예언을 새로운 차원에서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새로운 차원에서 이사야의 예언은 예수님에게서 성취되었습니다. 이것이 누가복음을 비롯해서 복음서와 모든 신약성서가 각각 다른 방식으로 증언하고 있는 복음의 핵심입니다.
그 새로운 차원은 하나님 나라입니다. 예수님의 모든 삶과 운명은 하나님 나라와 직결됩니다. 마가복음은 예수님의 첫 말씀을 이렇게 전합니다.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막 1:15) 예수님은 온 몸으로 이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셨습니다. 치병이나 비유 이야기 등은 모두 하나님 나라를 토대로 합니다. 하나님 나라에 영혼을 바친 예수님의 운명은 역설적이게도 십자가의 죽음이었습니다. 이 세상은 하나님 나라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하나님 나라는 하나님의 통치를 말합니다. 하나님의 통치는 하나님의 존재방식입니다. 그것은 곧 사랑이며 창조입니다. 예수님은 모든 사람들의 영적 관심을 거기로 집중시키셨습니다. 심지어 이렇게까지 말씀하셨습니다.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며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 6:33) 여기서 ‘모든 것’에는 이사야 선지자가 예언한 그 내용까지 포함됩니다. 하나님 나라에 전념하는 사람에게는 가난, 포로, 눈 멈, 눌림도 모두 해결된다는 선언이자 약속입니다. 이런 말씀이 이상하다고 생각되시나요? 아무리 하나님을 잘 믿어도 실제로는 아무 것도 해결되지 않는다고 말입니다. 또는 거꾸로 모든 문제가 실제로 다 해결됐다고 생각하시나요? 하나님 나라와 그 통치는 실제적인 문제의 해결과는 차원이 다른 겁니다. 예를 들면 이렇습니다. 한 밤중에 길을 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손전등이 하나밖에 없습니다. 그걸 서로 차지하겠다고 싸웁니다. 그렇게 싸우는 중에 아침이 옵니다. 이런 상황에 대처하는 두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손전등을 차지하기 위해서 수단방법 가리지 않고 싸우면서 살아가는 사람이 있고, 아침이 올 때를 기다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하나님 나라를 향해서 회심하라는 말씀은 아침이 온다는 사실에 영혼의 방향을 정립하라는 명령입니다.
이제 문제는 하나님 나라를, 그의 통치를, 그의 능력을 일상에서 경험하기가 쉽지 않다는 데에 있습니다. 우리의 삶을 지배하는 것은 이사야 선지자가 구체적으로 언급한 가난, 포로 등등의 문제입니다. 그것을 해결하려고 애를 쓸 수밖에 없습니다. 그건 당연합니다. 그러나 밤이 어두운 것처럼 그런 문제는 아무리 노력해도 완전히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만은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운 좋게 손전등을 하나 얻었다고 해도 세상은 캄캄합니다. 아무리 삶의 조건이 좋아져도 우리가 얼마나 자유롭지 못한지는 여러분은 다 아실 겁니다. 근본적인 방향 전환이 없으면 구원은 불가능합니다. 그 방향전환을 성서는 회심(메타노이아)이라고 합니다.
누가복음 기자는 이사야의 메시아적 예언이 예수님에게서 성취되었다고 분명히 증언합니다. 회당에서 그 말을 들은 나사렛 사람들은 예수님을 낭떠러지 밑으로 떨어뜨리려고 했습니다. 이사야의 예언이 실제적으로 이루어져야만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은 지금도 계속됩니다. 오늘도 우리를 구원해줄 메시아를 찾고 있습니다. 안타깝지만 예수님을 믿는 기독교인들 중에도 회당 사람들과 비슷한 생각에 멈춰있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누가복음 기자의 증언을 여러분들에게 똑같이 전합니다. 예수님을 통해서 하나님 나라가 우리에게 생명의 현실(reality)이 되었습니다. 여전히 침침하고 어둡고 손전등 하나로 다툴 수밖에 없는 밤의 현실에서 살지만 손전등이 전혀 필요 없는 낮이 임박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을 통해서 우리는 하나님 나라에, 그의 통치에, 그의 부활생명에 전적으로 의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예수님은 이사야 예언의 진정한 성취자이신 우리의 메시아이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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